티스토리 뷰

 

영등포정맥류 여성호르몬이 체내의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서울적맥외과





영등포정맥류는 다리 쪽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고 울퉁불퉁하게 피부로 드러나고 다리저림과 부기, 통증, 경련, 피곤함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다리에서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하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 압력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맥 곳곳에는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는 혈액을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면 역류를 예방하는데, 여러 원인으로 손상되거나 기능이 저하되면서 하지정맥류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거미양정맥류, 즉 모세혈관확장증부터 시작됩니다. 혈관의 팽창 지름이 3mm를 넘어서게 된다면 가지정맥류로 판단되며 빠른 대응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다리에 혈관이 보여 알아차리는 분들이 많은데, 잠복성 하지정맥인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는 증상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영등포정맥류는 유전의 영향이 큰 질환입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외에도 노화, 임신, 호르몬, 과체중, 운동부족,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노화로 혈관탄력이 저하되면서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특히 여성호르몬이 체내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정맥이 확장되도록 하므로 여성환자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체중이 증가하고 자궁과 골반이 커지면서 다리 정맥 압력이 높아지고 하지정맥류를 유발합니다.

 



출산 후 나아지는듯 하지만 재발이 높기 때문에 검진받아봐야 합니다. 진행성 질환인 하영등포정맥류는 한 번 발생하면 시간이 지나 저절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쳐 악화되면 색소침착, 궤양, 정맥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영등포정맥류는 혈관 내 발생하는 문제로 혈관초음파를 통해 검진합니다. 이를 통해 손상된 판막의 위치, 혈류량, 혈관형태, 진행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진결과 하지정맥류 초기인 경우에는 정맥순환개선제 복용, 의료용 압박 스타킹 등이 활용됩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부위마다 압력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심장과 거리가 멀수록 강하게 조이기에 발목 100%, 종아리 70%, 허벅지 40% 순으로 위로 올라갈수록 약해집니다. 이러한 압력 차이로 인해 다리 아래로 쏠리는 피가 심장 방향으로 원활히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초기 증상이라면 생활 습관 개선, 정맥순환제 복용, 의료용 압박스타킹 사용만으로도 증상 완화가 가능하지만 중증으로 진행되면 혈관 내 레이저 치료나 혈관 폐쇄술이 필요합니다.고주파는 카테터를 집어넣어 일정한 열을 이용해 수축시켜 혈관을 막는 방법이고, 레이저는 광섬유를 집어넣어 열을 이용해 폐쇄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베나실은 혈관접착물질을 통해 내벽을 접착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은 환자분 하지정맥류 증상과 원인, 진행정도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검진 후 서울적맥외과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과 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은 혈액순환 장애로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후 건강상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영등포정맥류 치료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 관리가 중요합니다.

​​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한다면 양반다리, 다리 꼬기 등 잘못된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을 꽉 조이게 하는 바지, 레깅스, 부츠의 장시간 착용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어야 한다면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처방받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만은 하지정맥 기능 이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정맥류 증상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